희극적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여기에서는 소설과의 비교를 통해 판소리 창본의 특징을 파악하고 판소리에 나타난 희극적인 장면들을 통해 작품의 희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희극에서 가장 중요하고 본질 적인 것
2. 본론
◇ 사설시조의 중층성과 욕망의 언어
- 다양한 성적 표현의 발현
재현과 욕망의 경계에 선 경우의 사설시조
<원문>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아니니르랴 네 남편려
거즛거스로 물실쳬 고 통으란 나리워 우물젼에 노코 아리버셔
통조에걸고 건넌집 쟈근金
불러일으킨 계기로 까지 평가되고 있는 보마르셰의 희극<피가로의 결혼>이나 세르반테스의<돈키호테>가 지배계급을 비판하고 조롱하는 것처럼 조선사회의 봉건체제와 가치관에 대해 비판하는 실학파의 문학이나 1930년대에 일제 강점 하에 풍자문학이 활발히 창작되었다는 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Ⅰ. 서론
사설시조는 내용과 형식의 파격성과 자유분방함 때문에 서민문학의 하나로써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보자면 고려 중엽부터 영정조 시대에 이르는 시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담당층 문제에 있어서 평민 내지 중인층이라는 견해부터
해학성이라는 기법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김유정에 대한 논의들은 ‘미학적 측면’에서는 해학적 기법이 돋보이는 작가로, ‘역사주의적 측면’에서는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이 투철한 작가로 두 갈래로 나뉘어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우선, ‘미학적 측면’에서는 김문집이 김
1.줄거리 요약
1)금따는 콩밭 줄거리
깊은 구덩이 속에서 영식은 암팡스런 곡괭이질을 한다.금을 캐기 위해 영식은 콩밭하나를 잡쳤다. 약이 올라 죽을 둥 살 둥 눈이 뒤집혀 곡괭이 질만 한다. 영식이 살기 띤 시선으로 수재를 노려본다. 몹시 미웠다. 이놈이 풍치는 바람에 애꿎은 콩밭 하나만 결
Ⅰ. 서론
1. 제목 ‘오구’ 의 의미
‘오구’ 는 씻김을 의미하는 말로, 연출가 이윤택씨가 '산 오구굿'을 '오구'라 부르며 연극 무대에 올리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신조어라고 한다. '산 오구굿'은 지역마다 그 이름과 형식을 조금씩 달리하지만 이승에서의 한과 업을 풀고 가장 편안하고 깨끗한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작품세계
제 1기 (1923년 ~ 1934년) - 식민지 시대 지식인과 빈곤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이후 1934년까지 40여편에 걸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발표 하였고 이 시기에는 농처현실, 인텔리의 궁핍상, 노동자 갈등, 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단편들을 발표했다.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해학의 미는 고통 받는 사람들의 미학이며, 쉽사리 좌절하지 않는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을 드려내는 문학적 방식이다.
셋째, 평생 그를 괴롭힌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